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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ch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Isaac Stern (violin)
Eugene Ormandy (Conductor)
Philadelphia Orchestra
1966/02/22 (ⓟ 1967) Stereo
Town Hall, Philadelphia
Total : 00: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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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작품의 개요 및 배경
막스 브루흐가 1868년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이다. 웅장하고 낭만주의적인 선율이 특징이다. 감미로운 선율과 풍부한 감정 표현이 중요시 되는 곡으로 연주자들한테도 인기가 높은 곡이다. 브루흐는 총 3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했으나, 2번과 3번은 1번만큼의 인지도와 명성을 얻지는 못했다.
콜 니드라이, 스코틀랜드 환상곡과 함께 브루흐를 대표하는 곡으로, 요제프 요아힘의 도움을 받아 여러 번 다듬었기에 완성도 면에서도 호평을 받는다. 바이올린 협주곡들 중에선 멘델스존, 모차르트, 브람스, 베토벤, 시벨리우스, 차이콥스키의 곡들과 함께 가장 많이 연주되고 가장 많이 녹음되었다. 음반으로 나올 때는 특히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와 커플링되는 경우가 많다.
브루흐는 이 곡을 작곡할 당시에는 그 이름이 널리 퍼지지 않았고, 궁핍한 처지에 있었기에, 이 명곡의 저작권을 헐값에 팔아버리는 실수를 저질렀다. 이로 인해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통해 곡과 작곡가 모두 엄청난 인기와 유명세를 얻었지만, 악보가 아무리 많이 팔려도 브루흐에게 돌아가는 수입은 없었다.
브루흐는 나중에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 2번이나 3번에서는 앞선 실수를 범하지 않았지만, 청중들의 선호는 확실했고... 브루흐는 큰 돈을 벌 수 없었다. 말년에는 결국 궁핍에 시달리다가,[6]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의 원본 악보마저 팔게 되지만, 이 또한 사기를 당해 휴지조각이나 다름없던 전간기 독일 화폐로 대금을 전달받았다. 아니, 그나마도 전달받기 전에 사망한다.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Vorspiel. Allegro moderato
제목 그대로, 전곡에서 전주곡(Vorspiel) 역할을 하는 악장이다. 느린 플루트와 목관악기로 시작해 독주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가 주고받으며 웅장하게 악장의 중심 선율이 전개된다. 이후 전중반부는 독주 바이올린의 힘찬 화음 및 감미로운 단선율에 의해 진행하다가, 분산화음과 이어지는 트레몰로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5분 30초 경부터 오케스트라의 클라이맥스가 시작되고, 곧이어 금관까지 가세한 총주로 절정(6분경)을 이룬다. 다시 독주 바이올린의 멜로디가 반복되면서 오케스트라의 디크레센도와 함께 쉬지 않고 2악장이 전개된다.
기교적인 측면만 고려한다면 연주 난도는 낮은 편이다. 현간 교차되는 왼손 더블 스타핑이 일부 있는 것 말고는 단선율 위주로 진행되는데다가 템포도 그리 빠르지 않아서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G장조 K.216을 카덴차 제외하고 무난하게 연주할수 있는 수준이라면 시도해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웅장한 선율이 단선율로 진행되는 만큼 깊고 풍부한 낭만주의적 비브라토를 요구하는데 암 비브라토가 익숙하다면 비브라토를 연마함과 동시에 정말 재미있게 연주할 수 있다.
제2악장 Adagio
2악장은 독주 바이올린의 앳된 멜로디로 유명하며 이 때문에 이 협주곡의 심장이라고 평가받기도 한다. 오케스트라의 잔잔한 반주에 따른 독주 바이올린의 선율은 생생한 감동을 주며, 3악장 피날레의 반전되는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제3악장 Finale. Allegro energico
오케스트라가 반복되는 멜로디를 점점 크게 반주하며 화려하게 등장한 독주 바이올린은 더블 스타핑으로 화사하게 주 멜로디를 연주해나간다.음정이 나가게 되면 화려하고 세련된 선율 대신 구수한 국악기 소리가 들린다 카더라오케스트라와 독주 바이올린이 주고 받으며, 빠르고 활기찬 템포로 마치 춤곡을 연상시킨다.
약 2분 초반경부터 2번째 멜로디가 전개되고 2분 후반경부터 연주되는 서정적인 독주 바이올린의 선율은 다시 주선율의 오케스트라와 연결된다.이 때, G major가 아닌 딸림조에 해당하는 D major로 진행되어, 3악장 시작할 때의 화사하고 활기찬 것과는 약간 다른 느낌을 준다.
다시 더불 스타핑으로 등장한 독주 바이올린은 마치 안타까운 것처럼 서정적인 독주를 해나간다. 마지막은 오케스트라와 독주바이올린의 웅장한 아첼레란도(점점 빠르게)로 끝난다. 처음에는 웅장했던 주선율이 곡 내내 반복되기 때문에 여운이 많이 남는 악장으로, 이 때문에 굉장히 지명도가 높다. 주제 선율이 브람스의 협주곡 3악장과 비슷하게 들린다는 이유로도 본의 아니게 유명하다
듣기에는 폭풍간지이나 연주 하려면 엄청난 더블 스토핑과 많은 포지션 이동으로 꼬이는 왼손, 내려치듯이 긋는 보잉과 수많은 현간 이동으로 활 컨트롤이 안되는 오른손으로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글 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