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art

Piano Concerto No.20 in d minor, KV.466
Piano Concerto No.24 in c minor, KV.491


Clara Haskil (Piano)
Orchestre des Concerts Lamoureux
Igor Markevitch (Conductor)

녹음 : 1960. 11. 14~18. Stereo
Maison de la Chimie, Paris

Total : 00:59:04


INTRODUCTION

1. Piano Concert No.1 in d minor, BWV 1052

18세기 피아노포르테(pianoforte, 피아노의 원래이름)의 탄생과 함께 나타난 피아노 협주곡은 모차르트 손에 의해 고전적인 완성에 이르게 된다. 그래서 모차르트는 편곡을 포함 무려 30여 곡에 이르는 피아노 협주곡을 남기는데, 그 스스로의 연주회를 위한 이들 작품은 고전적인 양식의 하나로 간주된다.

음악학자인 아인슈타인(Alfred Einstein, 1880~1952, 독일 - 모차르트 연구가)도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에 대해
‘피아노 협주곡에 있어서 모차르트는 협주곡적 요소와 교향곡적 요소를 융합하였고 더 이상 불가능할 정도의 높은 경지의 통일의 극치를 보여 주고 있다’
라는 말을 남기고 있다.

이런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대부분이 말고 깨끗한 그의 작풍을 잘 반영하고 있다. 비교적 작은 규모의 고전적인 3악장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조성 역시 대부분 장조의 밝은 분위기가 대다수이다.

그러나 유독 20번과 24번 협주곡만이 특이하게도 단조의 조성을 취하고 있고 특히 20번은 최초의 단조 협주곡이자 그의 창작적 의욕의 절정이 이 곡에서 나타난다.

번호가 있는 27곡이 협주곡 중 단조인 것이 단 두 곡뿐인 것은 당시 협주곡이 연주가의 기교를 과시하기 위한 곡이었고, 그래서 밝고 화려한 성격의 장조 곡이 유행하던 때라 단조는 매우 드물었던 것이다.

모차르트는 17번 피아노 협주곡 이후부터는 이전의 사교적인 그리고 오락적인 영역을 벗어난 작품을 구사하게 된다.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20번이고, 이것은 사교적인 성격이 완전히 배제된, 격정적이며 낭만주의적인 베토벤을 떠올리는 느낌마저 전해 주고 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베토벤이나 브람스는 이 곡의 1, 3악장을 위한 카덴차(cadenza)를 남기고 있다. 현재 모차르트가 남긴 카덴차는 전하지 않는다.

곡은 1785년 즉 모차르트 나이 29세에 협주곡 21번 K.467, 22번 K.482와 같이 작곡하였다. 이 시기는 그가 1781년 고향 잘츠부르크를 떠나 궁정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움을 누리게 된 빈에서 생활을 시작하였던 때로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이 완성을 눈앞에 둔 시점이다.

저음의 꿈틀거리는 어둡고 비극적인 1악장 시작부터 이전의 협주곡과는 뭔가 다름을 바로 알 수 있는데, 극적 감명을 줌과 동시에 심오함을 전하고 있다. 특히 그 비장감은 남다른 데가 있어 절망감과 더불어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한편 2악장 로만체(romance)는 g단조의 눈부신 강렬한 대조로 독백과도 같은 긴장감과 따스한 감정의 행복감이 교차된다. 그리고 3악장 론도(rondo)는 격한 상승의 피날레를 주제로 지금까지의 여러 작품을 지나 새로운 지평이 여기에서 열리고 있다. 전체적으로 조성도 단조인 만큼 음악적 분위기도 극적이며 어둡고, 그래서 모차르트의 숨겨진 비애(悲哀)가 절절히 흐르고 있다. 이렇듯 곡의 비장하고 특출함이 듣는 이에게 여러 감정들로 색다른 감동을 잔잔히 남겨 준다.

모차르트의 단순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떨쳐 버리고 새로운 세계로의 비상이 날개 짓을 하는 이 협주곡의 아름다운 곡상(曲想)은 천상이 슬픔이 무엇인가를 담담하게 가르쳐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2악장을 들으면 과연 순수의 심연을 통한 비극의 세계에 몰입이 무엇인가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모차르트 음악은 겉으로 보기엔 매우 편하고 쉬운 그리고 모두가 비슷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속에서 그 어떤 순간 갑작스레 밑에 깔린 격정적인 감정이 노출되게 될 때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는데, 바로 이런 것을 보여주는 것이 피아노 협주곡 20번이라 하겠다.

초연은 작곡과 같은 해인 1785년 2월에 빈의 시립 집회소인 멜그루베(Mehlgrube)의 예약 연주회에서 열렸는데, 이를 지켜본 아버지 레오폴드(Leopold Mozart, 1719~1787)는 난네를(Maria Anna Nannerl Mozart, 1751~1829)에게 보낸 편지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음악회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고 오케스트라도 뛰어났다. ···사보하는 사람이 우리가 도착했을 때 일을 아직 끝내지 못했기 때문에 론도의 전곡을 쳐 볼 시간이 없었다. 그러나 너의 동생은 좋은 연주를 해냈다. ···네 동생이 무대를 떠날 때 황제께서는 모자를 들고 고개를 흔들며 ‘브라보 모차르트’를 외치셨다···.”
또한 하이든(Franz Josehp Haydn, 1732~1809)역시 초연 다음날 모차르트 집에서 레오폴드에게
“나는 성실한 인간으로서 맹세코 말하지만 당신의 아들은 내가 개인적으로 혹은 이름만으로 아는 작곡가들 가운데서 가장 위대한 인물입니다”
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

모차르트에게 피아노 협주곡이란 피아노 음악의 최고봉이라 하겠는데 이런 협주곡은 피아노가 중심의 작품이 아닌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하나로 융합된 것이었다. 이런 협주곡이 양식적으로 원숙한 경지에 도달한 것은 1785년으로 이해 2월 처음으로 나온 협주곡인 바로 20번 협주곡이었던 것이다.
출처 : 불후의 클래식(허 재, 책과음악)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Allegro d minor 4/4박자
으르렁거리는 듯한 저음의 현으로 시작하여 터질 듯 말듯 계속 긴장감이 쌓여가다가 한꺼번에 터뜨린 뒤 불안한 고요 속에서 피아노가 낭랑히 1주제를 노래하며 이어서 곧 2주제가 제시된다. 이어지는 전개부에서는 1, 2 주제가 변조되고 서로 얽히면서 전율을 느낄 정도로 긴박하게 곡이 진행된 후 격렬한 카덴짜를 끝으로 마치게 된다.

알레그로 D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으로 간주되지만, 형식적인 것으로는 제1제시부에서 제2부제의 앞부분만 제시되는 일, 그리고 독주 피아노에만 나타나는 독주 주제라고도 할 수 있는 선율이 삽입된 것이다. 이것은 이 악장의 특징이기도 하다. 제 1주제는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싱코페이션을 타고 첼로와 콘트라베이스에 나타난다.

이는 오페라 <돈 조반니>를 연상하게 하는 드라마틱한 셋 잇단음표인데, 이 악장을 통하여 중요한 것이다.
F장조로 바뀌어 제2주제의 전반이 연주되고 밝게 진행된 다음에 독주 피아노가 독주 주제를 연주하면 등장한다. 잇따라서 제1주제, 제2주제를 다시 제시하며 기교적으로 발전시켜 전개부로 들어간다. 전개부에서는 독주 주제와 제1주제를 조바꿈 시키면서 나가고, 재현부에서는 각 주제를 화려하게 발전 시킨다. 카덴차를 거쳐 관연악의 투티에 의한 코다가 되며, 첫머리의 셋 잇단음을 재현하고 고요하게 끝을 맺는다.

제2악장 Romance Bb major. 2/2박자
참으로 평온하면서 따뜻하고 우아한, 그러면서도 어딘가 우수어린 비애가 담겨있는 악장이다. 모든 슬픔을 체념하고 달관한 듯한 느낌마저 주는 이 아름다운 테마는 영화 '아마데우스'의 마지막 부분에 배경음악으로 나옴으로써 매우 인상적인 느낌을 주기도 했었다. 곡 중간부에서는 갑자기 지금까지의 평온이 깨어지고 폭풍우처럼 악상이 급변하다가 다시 처음과 같은 평온한 상태로 돌아온다. 로망스 B플랫장조 4/4박자.

세도막 형식이다. 제1악장의 D단조에서 원격조인 B플랫장조로 되는 것은 당시로서는 대담한 시도였다. 독주 피아노에 의하여 연주되는 가락은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중에서 최고의 하나로 꼽히는 아름다운 것이다. 이를 관현악이 받은 후에 독주 피아노가 별도의 아름다운 선율을 노래한다. 다소 한가롭게 들리는 우아한 제1부에서 중간부는 독주 피아노가 잘게 움직이면서 돌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목관 악기가 깊은 맛을 낸다. 다시 제1부의 고요 속으로 되돌아가 제2악장을 마친다.

제3악장 Rondo-Allegro assai, d minor. 2/2박자
어두운 정열이 곡 전체를 지배하다가 마지막에 갑자기 D 장조로 바뀌면서 화려한 분위기로 곡을 끝맺는다. 로망스 B플랫장조 4/4박자.알레그로 아사이 D단조 2/2박자.

변칙적인 론도 형식의 악장이다. 첫머리의 론도 주제와 3개의 부주제가 A-B-C-D-AB-A'-B'-C-D-A-D와 같이 어지러울 정도로 전개된다. 독주 피아노의 경쾌한 주제(A)로 시작하여 관현악이 이를 이어받는다. 독주 피아노가 짧은 부주제(B)를 연주한 다음 곧바로 론도 주제로 되돌아가고 제2부제(C)로 들어가는데, F단조로 쓰여진 이 선율은 거세며 힘차다.

목관 악기가 제3의 부주제(D)를 내고 독주 피아노로 인계하면 예고를 거쳐서 A와 B를 변형시키며 발전한다. 목관 악기와 독주 피아노가 서로 주고 받은 다음, C와 D를 재현하고 카덴자로 들어간다. 여기서 한 번 더 론도 주제를 재현 하고서 D장조로 조바꿈한 제3주제(D)를 화려하게 연주하는 가운데 전곡을 끝낸다

2. Piano Concerto No.2 in E major, BWV 1053

작품의 배경 및 개요

이 협주곡 24번은 20번과 마찬가지로 조성 단조인 만큼 어둡고 슬픈 그리고 애상적인 그림자가 가득한 작품이다.

모차르트는 피아노 협주곡 17번 이후부터 이전의 예약 연주회를 위한 그리고 그 주문자들의 기호에 맞춘 사교적이고 오락적인 것을 벗어난 작풍을 구사하게 되었고,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20번과 소개할 24번이다.

또한 20번이나 21번의 2악장에서 어두운 정서를 부드러운 베일에 포장을 하여왔으나 드디어 24번 협주곡에서 그 격정을 폭발시키고야 만다.

여기에는 c단조를 사용하는데, 베토벤의 유명한 ‘c단조’ 조성이지만 그것은 피아노 소나타 8번 c단조<비창(Pathetique)>과 같은 열정적인 격정은 아니지만 이것을 들은 청중들은 이제까지는 없었던 세계가 펼쳐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그것은 그가 교향곡에서 잘 쓰지 않던 목관 악기를 모두 사용하는 대규모 편성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관악기의 활약이 두드러지게 전면에 나선다는 것이다. 결국 목관 악기의 독립성이라는 점에서 모차르트 협주곡의 최고점에 도달하고 있고 그래서 대화적인 것이 아닌 교향곡적임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런 고차원적인 작품은 당시 빈의 청중들에게 냉대를 받게 되고, 모차르트는 24번을 작곡한 다음 해 프라하로 여행을 떠나게 되어 그를 사랑해 주었던 빈의 청중들에 대한 무언의 고별사가 되었던 곡이다. 모차르트는 더 이상 청중에게 영합하지 않고 예술의 최고봉에 도달하였고, 동시에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청중들을 잃어야만 했다.

이렇게 피아노 협주곡 24번은 당시 빈의 청중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고도의 작품성을 갖추었던 것이다. 어둡고 깊은 그렇지만 로맨틱한 아름다움을 잃지 않았던 협주곡 24번은 20번 d단조와 더불어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의 백미라 하겠다. 조성 역시 단조로 인해 밝고 화려한 것이 아니라서, 모차르트의 감춰진 슬픔이 유유히 드러난다.

작곡은 1786년 완성되었는데, 이해는 그의 오페라 중 가장 유명한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rro)>이 초연 된 때로 바로 이런 시기에 불과 20일도 못되는 기간에 완성되었던 것이다. 더불어 같이 초연된 23번 K.488도 있었으므로 거의 같은 때에 작곡된 셈이다. 참으로 놀라운 속필(速筆)의 기록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속필의 이유가 금전적인 궁핍함에 있다고 하는데 당시 출판업자인 호프마이스터(Franz Anton Hoffmeister, 1754~1812, 독일)에게 보낸 편지에서
“급히 돈이 필요하오니 약간의 돈을 빌려주셨으면 합니다. 아무쪼록 빠른 시일 내로 도착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폐를 너그러이 용서하실 줄 믿습니다. 그리고 저도 당신의 힘이 될 것입니다. 부디 저를 위해 편의를 보아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의 음악학자인 후칭스(Arthur Hutching, 1906~1989)는 이 협주곡을 가장 협주곡적인, 즉 가장 관현악과 피아노가 잘 융합된 곡이라 평했고, 같은 영국의 길드레스톤(Cuthbert Girdlestone, 1895~1975)도 가장 뛰어난 협주곡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베토벤은 이 협주곡에서 얻은 영감을 그의 피아노 협주곡 3번 작곡에 반영하기도 하였다.

출처 : 불후의 클래식(허 재, 책과음악)
작품의 구성 및 특징

제1악장 Allegro. c minor 3/4박자
오케스트라의 절규로 이 곡이 시작된다. 그 뒤에 이어지는 관과 현의 대화. 모차르트는 이 3박자의 곡에서 전개부에 단 하나의 주제만을 사용한다. 그 대담한 기법이 관현악이 주는 긴장과 얽혀서 정말 무서운 느낌을 나타낸다.

특히 춤곡에 많이 쓰이는 3박자가 긴장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들린다는 것을 새삼 느끼면서 베토벤의 교향곡 3번 1악장이 주는 느낌보다 더 강한 느낌을 받게된다. 곡의 분위기는 점점 쓸쓸하고 고독해져가면서 2악장을 준비하다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숨죽임으로 끝난다.

제2악장 Larghetto. Eb major 2/2박자
이 곡의 핵심은 2악장에 있다. 터벅터벅 걸어가던 피아노가 한숨을 내쉬면 모든 오케스트라가 그에 동조한다.
모차르트가 만든 모든 2악장 중에서 가장 고독한 곡이 아닐까? 곡의 분위기는 시종 바닥에 가라앉아있고 아무도 피아노의 고독을 깨지 않는다. 가장 교만한 오보에조차 피아노를 따라 고독하고 싶어 안달할 뿐이다.

제3악장 Allegretto. c minor 2/2박자
관현악과 피아노에 의한 8개의 변주곡 형식. 마지막 악장이 변주곡인 협주곡의 예는 17번 피아노 협주곡의 마지막 악장에서 나타나고 다시 이 곡에 나타난다. 이렇게 마지막 악장에 변주곡을 쓰는 기법은 모차르트가 프랑스 여행을 갔을때 그곳의 악식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정설이다.

주제는 1악장의 분위기를 이어받았으나 2악장의 느낌을 아직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다. 변주는 오케스트라와 피아노의 합동으로, 피아노 만으로, 관악기와 피아노의 대화로 다채롭게 이어진다. 마지막에 피아노의 질주를 오케스트라가 받아서 간단한 코다로 곡은 끝난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