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정경화, violin
Chicago Symphony Orchestra
Sir, Georg solti, Conductor


1. Alban Berg - Violin Concerto

미국인 바이올리스트 루이스 크라이스너 (Louis Lrasner)로 부터 1935 년 바이올린 협주곡을 의뢰받은 베르그는 의뢰된 작품은 몰라라 재껴 두고, 진행 중이던 오페라 루루(Lu Lu)의 마지막 오케스트레이션 (Orchestration) 작업에 열중하였다.

그러나 친구이며, 고(故) 구스타프 말러의 부인이이었던 알마 말러 (Alma Mahler)가 년하의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와 재혼하여 얻은 마농 그로피우스 (Manon Gropius)가, 18세의 어린 나이에, 소아마비로 세상을 떴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자, 베르그는 쓰던 오페라는 재껴 두고 바이올린 협주곡 쓰기에 All in 하여 수 개월만에 완성하였다.

마농 그로피우스 ▶

이 협주곡은 "한 천사를 기억하며..." 라는 헌정사와 함께 마농에게 헌정 되었다. (이런 연유로 오페라 "루루"는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

1935년 12월 베르그가 세상을 뜬지 1 년후인 1936년 4월 바르셀이러로나에서 초연이 되었으며, 무조주의(無調主義)의 12음렬 작품이지만 죽은 사람을 애도함일까? 보수 꼴통에게고 거부감이 없이 가슴에 녹아 든다.

사실 알마 말러와 그로피우스 두사람의 결혼은 말러의 죽음 이전부터, 그녀 홀로 고급 온천장에 놀러 갔다가 눈이 맞은 것으로 불륜으로 시작되었다.

이 사건은 말러에게 "천인 교향곡"을 쓰게하였고, 나아가서는 이 바이올린 협주곡의 탄생에도 단초를 제공하게 된 셈이다. 뿐만 아니라 알마와 말러 두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안나 말러 (Anna Mahler) 라는 이름의 딸은 어머니의 바람기, 이복 동생 마농의 죽음 등이 부른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지 못하고, 16 세에 치룬 첫 결혼이 1 개월도 못 되어 실패하고, 어머니와 꼭 같은 5 번의 결혼을 하게 되는데, 그녀의 두번째 남편인 음악가 에른스트 크레네크 (Ernst Krenek)는 그녀와의 파경을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슬퍼하였다.


Alma Mahler

여타 베르그의 작품들처럼 이 협주곡은 엄격히 계획된 형식을 따르고 있다.
2 악장 구성의 작품임을 보이고 있으나, 각각의 악장마다 2 개의 악장이 실려 있어, 실재로는 4 개의 악장을 하며, 각 악장의 구분은 단지 2악장과 3 악장 사이에서 잠깐의 쉬임으로 만 구분되고 있다. Andante와 Allegretto 연주기호로 표시된 2 개의 악장이 실려 있는 Andante Allegretto 악장, 클래시컬 음악의 소나타 형식을 보는 듯한 형식으로 2 개의 악장은 함께 소녀의 상을 그리고 있다.

빠르게 연주되는 악장을 느리게 연주되는 악장의 앞에 놓아 교향곡 형식을 뒤집어 놓은 듯한 Allegro Adgio 악장, 선행하는 Allegro 악장은 흡사 오묘고 힘찬한 카덴자가 연주되는 듯하며 이어지는 Adagio 악장은 변주곡 형태를 띠고 있다. 이 2 개의 악장은 궁극의 숭고한 변용으로 대변되는 죽음의 비극을 그리고 있다.

2. Bartok : Violin Concerto No.1 , Sz.36

베를리오즈가 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어 환상교향곡을 작곡하였듯이, 바르톡도 한때 가이에르라는 여류 바이올리스트를 사모하여 작곡한 음악이 있다. 바이올린 협주곡 1번 이다. 바르톡은 이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작곡하여 사모하던 여류 바이올리스트에게 헌정하여 그녀가 초연을 하도록 한다. 이곡은 사랑의 감정 표현이라서 인지는 몰라도 시끄럽기만하게 느껴지던 현대음악에게서 정치한 아름다움과 함께 불타는 정열의 느껴진다. 그리고 협주곡으로는 파격적으로 2악장으로 구성하여 靜과 動을 대비한 것이 큰 특징이다.

글 출처 :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