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Mobile" : "Computer"; } if (MobileCheck() == "Mobile") { $no = "no"; } ?> 오작교의 테마음악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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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Impromputus

즉흥곡이란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 악곡을 진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쇼팽이 쓴 즉흥곡은 4곡이 있으며 <제1번, 4번>이 유명하다. 특히 제 4번 환상 즉흥곡은 1834년의 작품으로 ‘환상’이란 제목은 그가 죽은 후 붙여졌다. 그는 생전에 이 곡을 무척 아꼈으며 죽은 후에 파기해 달라는 유언을 남겼지만 지금에 와서는 4곡의 즉흥곡 중 가장 널리 연주되고 있다. 화려한 기교, 감미로운 선율이 매혹적이다.

작품 28의 프렐류드와는 달리 네개의 즉흥곡들은 세트로 출판이 되지 않았다.
가장 처음 작곡이 되었던 것은 흔히 환상즉흥곡이라고 불리는 곡으로 25살이던 1835년에 작곡이 되었지만 죽은 후에야 출판이 되었다. 그래서 현재의 작품번호는 가장 늦은 66번으로 되어 있다.

c sharp minor의 이 곡은 네 개의 Impromptus중 가장 첫눈에 반하게 되는 곡으로 turbulent한 처음과 끝부분이 가운데의 쇼팽음악 중 가장 서정적이고 우아한 멜로디의 가운데 부분을 앞뒤로 감싸는 3부형식으로 되어있다. 이 두 부분의 강렬한 대비는 쇼팽이 즐겨 사용한 기법으로 발라드 2번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쇼팽이 왜 이 c sharp minor Impromptu의 출판을 미뤘는지에 대해 학자들 사이에 다양한 의견이 있다. 일부 쇼팽학자들은 빠르고 격정적인 처음과 끝부분이 Ignaz Moscheles의 E flat Impromptu와 비슷하다는 점을 들어 설명하기도 하고 다른 학자들은 쇼팽 자신은 이 곡을 그리 자랑스러워하지 않았고 감추고 싶어했었다고 한다.

제1번 A♭장조 op.29(Impromptu No.1 in A-flat major Op.29)
1837년에 작곡된 이 곡은 다른 즉흥곡보다 가장 맑고 깨끗한 곡이다.
'환상곡'으로도 불리우는 이 곡은 조르즈 상드와의 사랑이 시작된 때에 작곡된 것이라서 그런지, 깨끗하고 밝으며 매혹적이다.

가장 밝은 느낌의 작품 29의 A flat Impromptu는 1837년에 작곡되고 출판되었다. 이곡 역시 3부분의 형식이지만 그 대비는 그리 극적이지 않다. 중간부를 제외한 전체를 통해서 소란스럽고 야유하는 듯한 날쌘 음들이 계속되고 있으며 좌우 양손에 의한 셋잇단 음표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는 흔들리는 듯한 음형은 강가에 펼쳐진 숲 사이로 햇빛이 흔들리며 비추는 듯 매우 매력적이다. f minor의 중간부 Trio에서는 온화하고 침착한 정서로 옮겨 대범한 가락이 노래되고 있다. 그리고 다시 소란스러운 주 선율로 되돌아가고 종결부로 이어진다.

제2번 F#장조 op.36(Impromptu No.2 in F-sharp major Op.36)
1839년의 작품으로 Chopin의 4개의 즉흥곡 중에서 가장 시적인 곡인데, 왼손에 의한 꿈결 같은 악구로 시작되는 녹턴 풍 곡이다. 작품 36의 F sharp major는 1번과 같은 멜로디의 아름다움이나 형태의 균형은 없지만 대신 정서의 깊이라든가 박력에 있어서 뛰어나다. 이것은 표현 형태에 있어서 발라드의 서술적 요소와 녹턴의 명상적인 요소를 구비하고 있다.

곡은 종소리와도 같은 낮은 음부 위에 우울한 멜로디가 울리는 녹턴풍의 모습이 보인다. 이윽고 화음의 연속에 의한 몽롱한 분위기로 변한다. 이어서 D major의 화려한 삽입구가 끝나면 다시 녹턴풍의 가락이 F 장조로 나타난다. 다시 으뜸조로 되돌아와서 으뜸가락은 장식과 변화가 덧붙여져서 한층 처리되는데 특히 32분 음표의 음계가 동행하고 있는 악행은 가히 매력적이다. 끝부분의 8도의 화음이 인상적이다.

제3번 G♭장조 op.51(Impromptu No.3 in G-flat major Op.51)
1842년에 작곡된 곡으로 첼로에 의해 멜로디가 노래한다. 코다의 화음적인 진행이 이 곡의 종결부를 긴장시킨다.

G flat major 작품 51에 대한 해석은 쇼팽의 전기작가인 니크스의 말을 인용하겠다.

"반대방향으로 뱀처럼 꿈틀거리고 가는 2성부간의 리듬의 움직임과 가락의 형태는 즉흥곡 1번과도 비슷하지만 양자의 성격은 전혀 다르다. 초기의 곡은 생생한 신선함에 특징이 있으며 후기의 그것은 열병적인 불안과 희미한 애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느슨해지고 기운이 없는 반음계적인 진행과 3동 6도의 연속의 결단이 없는 동요가 있은 다음, 중간부보다 큰 안정, 특히 D flat 장조에 있어서 온화해진 힘과 열정적인 웅변은 뛰어난 효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또, 우울하고 불쌍한 반음계 패시지와 도움음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리하여 걱정스러운 듯하고 숨이 끊긴 반주가 정세를 결코 쾌활하게 하지 않는다. 이 곡은 자체로는 매우 아름다우나 결코 구제되지 못할 것, 혹은 적어도 지극히 구제하기가 어려운 것으로서 건강은 커녕 병적인 것이다."


제4번 c#단조 Op.66 in c-sharp minor Op.66((Fantasie-Impromptu)
곡은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주부는 처음 네 마디의 서주다음에 왼손의 여섯잇단음표에 대해 바른손, 즉 고음부의 16분음표의 음상으로 조화되는 화려한 악장으로 시작된다. 리듬이 서로 다른 바른손과 왼손의 음형이 교차하는 가운데 생기는 일종의 환각이 주부의 주상이라 하겠다.

이 주부는 알레그로 아지타토의 2분의2박자지만 중간부는 d플랫장조의 4분의4박자로 모데라토 칸타빌레라고 표시되어 있다. 중간부는 극히 감상적이며 아름답고 애수적인 선율이 여러차례 되풀이 되어 듣는 사람에게 깊은 감명을 준다. 이 중간부가 끝나면 다시 처음의 주부가 복귀되어 재현된다. 코오다는 중간부의 선율이 저음부에 회상되어 여운이 오래오래 남는 인상적인 효과를 낸다.

1834년 Chopin이 파리에서 작곡한 매우 감미롭고 매력적인 곡이며, 생전에 그 자신이 애지중지하기로 유명했던 곡이다. Chopin은 이 곡을 항상 악보 사이에 끼우고 다녔을 뿐 아니라 출판조차 허락하지 않았다고 한다. 원래는 에스테 부인에게 헌정하려고 착수한 곡이라 추측하고 있으며, Chopin의 사후 유작으로 출판되었다. 곡의 흐름이 매우 감미롭고 아름답다.

쇼팽이 24세 무렵에 쓴 작품으로 추측되는데 최종 원고로 여겨지는 자필 악보(데스테 부인의 악보철에 들어있던 것으로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이 소유하고 있었음)에는 "파리에서 1835년 금요일"이라고 적혀있다. '환상'이라는 제목은 그 때 붙여진 것이다.

쇼팽이 출판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서 헤들리는, 모셸레스가 1834년에 낸 즉흥곡이 이 곡의 주제와 비슷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또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은 이 곡이 데스테 남작 부인에게 팔린 것(자필 악보에는 "데스테 부인을 위해 작곡"이라고 적혀있다) 이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폰타나 판은 초고의 필사보에 바탕을 두면서 폰타나가 직접 개정을 했기 때문에 최종 원고와는 상당한 차이를 낳고 있다.

작곡은 1834년 경, 최종 원고는 1835(?)년, 데스테 부인에게 헌정되었으리라 추측된다. 출판은 1855년. 센티멘털하다는 평도 있지만 복잡한 리듬에 신선한 요소도 들어있다.

Nocturnes

쇼팽은 녹턴이라는 피아노곡을 모두 21곡 작곡했는데, 보통 녹턴집에 수록된 것은 19곡뿐이다. 그는 이 음악 형식의 창시자로서 반생을 러시아에서 지낸 영국의 존 필드(John Field 1782 - 1837 )의 작품 형식을 답습하여 꿈을 꾸듯이 조용한 선율로 작곡하였다.

반주는 페달의 효과를 살려 쇼팽의 독특한 섬세함과 서정성을 특성으로 하여 이를 극도로 예술화시켰다.
녹턴이란 본래 옛날 교회에서 밤의 기도서를 낭송하기 전에 행하는 기도의 노래로서, 고요한 밤의 정취를 노래한 서정시 곡이지만, 때로는 이 곡의 특징이 여성적인 섬세하고 부드러운 것과는 달리 용장하고 극적인 웅대한 작품도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은 감상적이고 무한한 우수가 잠재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주부가 중간부를 사이에 두고 재현되어 진행하는 세도막 형식으로 작곡된 작품이 많다.

야상곡(Nocturne)이 쇼팽의 작품 중에서 차지하는 의의는 결코 작지 않다.
선율이나 화성의 아름다움, 여기 깃든 풍성한 시정과 섬세한 감성 등은 아주 특출한 것이어서 쇼팽 음악의 한 측면을 가장 잘 나타낸 음악 형식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야상곡이라는 것 자체가 로맨틱하고 센티멘탈의 분위기를 특징으로 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쇼팽의 야상곡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 한 도막. 쇼팽보다 한 살이 적은 같은 시대의 음악가 리스트가 그를 방문했을 때, 리스트가 쇼팽의 야상곡을 자기식으로 변형시켜 연주한 적이 있었다. 잠자코 리스트의 연주를 듣기만 하던 쇼팽이 그에게 다가가서는 "내 작품을 내가 칠 수 있게 해주겠어요? 쇼팽만이 쇼팽의 작품에 변화를 줄 수 있을 텐데…"라고 말을 한다.

리스트가 비켜 난 피아노에 쇼팽이 앉는 순간, 마침 나방이 램프 속으로 뛰어드는 바람에 불이 꺼졌는데 리스트가 불을 켜려 하자 쇼팽은 "켜지 마시오. 대신 다른 모든 촛불도 꺼 주십시오. 내겐 달빛만으로도 충분하니까"라며 희미한 달빛 아래서 피아노에 영혼을 불어 넣으며 한시간 내내 연주를 계속했다고 한다.

몰아의 경지에서 경청하다 눈물이 가득 찬 리스트는 "당신이야말로 진정한 피아노의 시인이며, 나는 하찮은 어릿광대였소"라고 말했다고 하는데 사실 여부를 떠나서라도 쇼팽의 피아노 음악이 그만큼 듣는 이에게 주는 감동이 크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서양 음악사를 통털어 봐도 쇼팽만큼 피아노를 사랑했고 피아노를 위해 죽어간 작곡가는 없다. 폴란드의 바르샤바에서 태어나 프랑스의 파리에서 죽기까지 그가 살다 간 39년의 짧은 생애는 피아노와 함께 피고 진 '슬프도록 아름다운' 생애였다.

Nocturne No.7 in c sharp minor, Op.27, Larghetto
이 곡은 쇼팽의 녹턴 중 가장 음울하고, 가장 웅장한 곡 중 하나이다. 그래서 하네커는 '중간부분에는 베토벤의 모습이 있다' 라고 평하였고, 클레치누스키는 '이 작품에서는 필드를 완전히 벗어났다'고 했다. 비평가 Alan Rich는 "피아노 음악의 전체적인 세계에 있어서 가장 개인적인 작품들 중 의 하나이다" 라고 했고, Finch는 "이 곡은 매우 다양하고 훌륭한 감정들을 구상화하고 있다. 또한 400 여개의 대중적인 오페라 보다도 단 4 페이지에 순수한 영혼을 표현하고 있다."라고 표현을 하기도 했다.

곡의 구성 : 라르게토, 4/4박자, 3부 형식

Nocturne No. 8 Op. 27-2 In D Flat Major Lento Sostuneto
작품 9-2 와 작품 15-2 와 더불어서 쇼팽의 녹턴 중에서 일반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으로서 아름답고 균형있는 론도풍의 형식. 쇼팽 최고의 매혹적인 선율, 가장 정교한 장식음, 마무리의 완벽함, 감미로움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연주에 있어서는 완벽한 테크닉이 요구되며, 그 정확한 표현에 있어서는 세련된 정취를 필요로 한다.

이 절묘한 곡은 fioritura의 핵심이 된다. 이것은 달콤한 녹턴이기는 하지만, 높은 발전된 기술을 요구하고 있는 곡이기 때문이다. 교수 Niecks 는 "이 황홀하게 만드는 작품의 힘에 대해 두려움을 느꼈다. 이 달콤한 느낌은 우울함에 의해 살짝 벗겨진다."라고 했고, Lenox Berkeley는 "이 곡의 마지막 부분을 연구하는 것은 쇼팽의 피아노 곡을 쓰는 방식의 개성을 알아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라고 했다.

멜로디는 바이얼린의 연주와도 같으며 그러나 바이얼린 용으로 편곡하기에는 곡의 핵심적 요소를 파괴하게 됩니다. 이 곡은 오로지 피아노에 의해서만이 표현이 될 수 있다. 곡의 구성 : 렌토 소스테누토, 6/8박자, 두 개의 중요한 주제로 구성

Nocturne No. 11 Op. 37-1 In g minor
정답고 부드러우며 선율도 극히 상식적으로 움직이는데,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클레치누스키는 이 곡에 '향수'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것은 정말 딱 들어맞는 말인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중간부는 코랄풍으로서 종교적 느낌이 강하다.

곡의 구성 : 안단테 소스테누토, 4/4박자, 3부 형식

Nocturne No. 12 Op. 37-2 In G Major Andantino
이 작품은 마조르카 섬으로 항해를 하던 중에 착상되었다고 하는데, '따뜻하고 어두운 밤, 배가 지나간 뒤에는 엄청난 인광이 타오르고 있다. 갑판 사람들은 깊이 잠들고 조타수만이 깨어 있었습니다. 그는 졸음을 쫓기 위해 조용히 노래하고 있었는데 그것은 노래라기보다 환상 그 자체였다.'라고 조르주 상드의 일기에 적혀 있다고 전해진다.

이 곡은 뱃노래풍의 기복이 있는 저음부의 반주를 타고 겹음의 흔들리는 주제가 연주됩니다. 이어서 잠꼬대같은 키잡이의 끊임없는 가락이 나타난다. 곡의 구성 : 안단티노, 6/8박자, A - B- A1 - B1- A2 - 코다. 1839년 작품.



Fantasie In f minor Op. 49

1841년 노앙에 있는 조르즈 상드의 집에서 작곡한 단 한 곡의 환상곡이며 쇼팽의 모든 작품 중에서 최고위에 속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당시 쇼팽은 상드와 열렬히 사랑하고 있었는데 이 곡을 만든 무렵이 그 절정의 시대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리스트는 이 곡은 쇼팽과 상드의 사랑을 그린 것이라 말하고 있다. 곡의 유래에 대해서는 이런 에피소드가 있다. 어느 날 상드와 언쟁을 한 쇼팽이 우울한 마음으로 피아노 앞에 앉아 있는데, 상드와 화해시키려고 리스트와 플레이엘 부인이 찾아왔다.

불평을 호소하는 쇼팽앞에서 상드는 무릎을 꿇고 사과했다. 안심한 리스트와 플레이엘 부인이 방을 떠나자 드디어 쇼팽의 마음은 가라앉아 겨우 화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곡은 그러한 정경을 배경으로 작곡된 것이리라. 이 일화는 리스트가 쇼팽에게 들었던 이야기라고 바하만(유명한 쇼팽 연주가)에게 이야기했다고 하나 다분히 익살 같다. 혹은 쇼팽이 그러한 환상 비슷한 것을 품고 작곡했을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쇼팽의 걸작 곡의 하나임에는 틀림이 없다. 순수한 아름다움과 신비감마저 느끼게 하는 환상곡이다.

곡의 형태는 같은 작곡가의 발라드와 극히 유사하다. 그러나 발라드는 모두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하는 음악에는 불가피한 3박자로서, 형식은 의심할 것도 없이 서술풍이 된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쇼팽이 발라드와 같은 낡은 옛 전설이나 로망스가 아닌, 그 자신의 현실 생활의 심히 극적인 중대 사건을 말해주는 듯한 강렬한 인상을 받는 것이다. 물론 그 것은 스케르쪼와 같이 작자 자신의 개인적인 표현은 아니고, 작자가 그 속에 있으면서 일역을 맡고 있는 어떤 사건의 서술이다. 그리고 또 그의 폴로네이즈와 같이 폴란드라고 하는 좁은 향토적 감정이 아니라 일반적인 감정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글 출처 : 클래식 명곡 대사전(이성삼, 세광음악출판사)